|싣는 순서|① 김·고·배, 해남 대표 특산품의 현주소② 제자리 걸음에서 도약이 필요한 김고배③ 다른 지역 선점, 김고배 브랜드와 축제 왜 필요한가④ 우리는 브랜드화, 축제 이렇게 성공했다⑤ 김고배 브랜드화, 축제 어떻게 할것인가 명성에도 겉도는 지리적표시 지리적 표시제는 농수산물과 그 가공품의 명성이나 품질 등이 특정지역의 지리적 특성에 기인하는 경우 엄격한 심사과정을 거쳐 특정 지역의 특산물임을 국가에서 인증해주는 제도이다. 지식재산권 확보와 함께 별도의 '등록마크'를 용기에
|싣는 순서|① 김·고·배, 해남 대표 특산품의 현주소② 제자리 걸음에서 도약이 필요한 김고배③ 다른 지역 선점, 김고배 브랜드와 축제 왜 필요한가④ 우리는 브랜드화, 축제 이렇게 성공했다⑤ 김고배 브랜드화, 축제 어떻게 할것인가 뉴욕타임스가 보도한 축제충청북도 괴산군은 절임배추로 유명하다. 600농가가 한해 100만 상자 이상씩을 판매하고 있는데 절임배추는 괴산의 대표적인 농가소득 중 하나다. 특히 최근에는 김장 축제와 체험행사를 접목하고 브랜드화에 성공하면서 부가가치를 높이고 있다.미국의 뉴욕타임스는 지난해 11월 집에서 김치를
|싣는 순서|① 김·고·배, 해남 대표 특산품의 현주소② 제자리 걸음에서 도약이 필요한 김고배③ 다른 지역 선점, 김고배 브랜드와 축제 왜 필요한가④ 우리는 브랜드화, 축제 이렇게 성공했다⑤ 김고배 브랜드화, 축제 어떻게 할것인가 홍성군보다 더 유명한 '광천김'충남 홍성에는 새우젓과 김, 한우, 대하 등 특산품이 많다. 그 중에서 광천김은 전국적으로 유명한 브랜드이다. 홍성은 몰라도 광천김은 안다는 말이 있을 정도다. 광천김은 임금님 수라상에 오를 정도로 우수한 품질을 자랑하고 있
|싣는 순서|① 김·고·배, 해남 대표 특산품의 현주소② 제자리 걸음에서 도약이 필요한 김고배③ 다른 지역 선점, 김고배 브랜드와 축제 왜 필요한가④ 우리는 브랜드화, 축제 이렇게 성공했다⑤ 김고배 브랜드화, 축제 어떻게 할것인가 [김] 최소 가격 안정제 도입해야모든 게 마찬가지지만 김도 어가별로 빈부격차가 크다. 해남 안에서도 그리고 지역별로도 차이를 보인다. 해남의 경우 90%가 소규모 어가이다. 해남에는 600여 어가가 김양식을 하고 있지만 인근 진도는 200여 어가가 김 양식을 하고 있다. 그런데 생산량은 진도가 해남보다 1
|싣는 순서|① 김·고·배, 해남 대표 특산품의 현주소② 제자리 걸음에서 도약이 필요한 김고배③ 다른 지역 선점, 김고배 브랜드와 축제 왜 필요한가④ 우리는 브랜드화, 축제 이렇게 성공했다⑤ 김고배 브랜드화, 축제 어떻게 할것인가 김, 고구마, 배추는 해남을 대표하는 특산품이다. 전국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높다. 그러나 '김·고·배' 산업의 현실은 녹록지 않다. 판로와 유통 문제, 기후변화 여파로 생산자들의 어려움은 갈수록 커지고 있다. 또 다른 시군의 경우 이를 대표 브랜드화하고 축제 등을 통해 활성화를 꾀하고 있지만